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HOME


해양경찰청,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해양경찰청,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작성자 양승광 등록일 2021.11.03


-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서 정부혁신 사례 온라인 전시 -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바다낚시 전자적 관리, 세 마리 토끼를 잡다!’라는 주제로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사례를 오늘 3일부터 12일까지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서 온라인으로 전시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은 그 간 승선명부 수기작성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낚시어선 제도 관련 여러 소관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승선명부 수기작성의 온라인 전환이라는 제도개선을 주도하였다.


 이에 따라, ▲국민 행정편의 개선 ▲국민 안전 확보 ▲예산절감 및 환경보호의 성과를 창출했다.


 즉, 승선명부의 신고절차 빨라졌고, 입력된 승선명부의 정보 역시 과거와 다르게 충실해졌다. 그리고 정확한 승선정보에 기반을 둔 해상 구조능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허위신고 등의 불법행위와 낚시어선 사고도 감소되었다.


 뿐만 아니라,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를 위해 기존 내부 시스템을 한 데 묶고, 민간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는 등 발상의 전환을 통해 소중한 국민의 예산을 절감하는 한편 종이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하게 되었다.


 해양경찰청 담당자는 “국민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생각, 국가가 나의 안전을 쉼 없이 지켜봐 주고 있다는 소중한 신뢰를 심어준 감동적인 정부혁신 사례”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바다와 함께하는 국민의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되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는 현 코로나 시국을 고려하여 전 기관의 정부혁신 사례를 ▲안전한 한국 ▲함께하는 한국 ▲편리한 한국 ▲혁신 방방곡곡 ▲실패박람회 등 5개의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전시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은 ▲편리한 한국 전시관을 통해 바다낚시 이용객들의 행정편의와 안전도모를 위한 ‘바다낚시 승선명부의 전자적 관리’ 사례를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