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해지방해양경찰청

국가상징알아보기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힘 국민과 함께 하는 해양경찰로 거듭나겠습니다.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인쇄

HOME


서해해경청-광주기상청, 신속정확한 기상정보 제공으로 안전한 어민 조업활동과 신뢰성 확보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서해해경청-광주기상청, 신속정확한 기상정보 제공으로 안전한 어민 조업활동과 신뢰성 확보
작성자 윤준선 등록일 2023.12.27

해양기상 전문화 공동T/F팀 출범하고 선제적 사고 예방 나서 -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이하 서해해경)과 광주지방기상청(이하 광주상청) 해양위험기상에 사전 대비대응할 수 있는 협업체계 구축등 기상악화에따른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고자 지난 10월에 공동TF팀을 출범시켰다.

 

그간 공동TF팀은 9시간 합성 파랑예상도 등을 활용한 위험기상 사전 예측방안 실시간 해양관측부이를 활용한 위험기상 인지 방안 신속한위험기상 정보 전파체계 방안 등 위 3가지 측면에서 대국민 해양안전 확보를위한 협업과제를 추진해왔다.


 

상세 해양위험 기상정보 조기 파악,선제적 선박 안전관리 가능해져

 

광주기상청은 풍랑경보 가능성을 포함한 풍랑특보 시나리오를 사전에 제공하여 위험기상 이전에 단계별 대응체계가 구축되도록 지원하였다또한파랑예측모델(RWW3)을 기반으로 3시간 간격의 예측자료 4장을 순차적으로 중첩한‘9시간 합성 파랑예상장을 생산하여기존의 방재업무 위주에서 피항을 위한 상대적 안전 해역 정보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실질적으로 기상악화에 대한 예방중심의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해왔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ef0068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679pixel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ef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679pixel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16pixel, 세로 96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3년 12월 12일 오후 4:23

9시간 합성 파랑예상장(1615~1700)

1615

1618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ef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679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ef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7pixel, 세로 679pixel

1621

1700

 

서해해경은 이에 기반해 자체 안전관리 대비대응을 위한 경계단계를 도입하고 주의보가 발효된 이후부터 경보로 격상되기 까지의 전 과정을 위험성수준별로 경계 1~3단계로 설정,현지기상을 반영한 맞춤형 안전관리 대응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는기상특보 발효 예상시기풍랑경보 가능성 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생계를 위해 조업을 해야 하는 어민들이 조업 현지에서 갑작스런 악천후에 조우해 위험에 처할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큰 의의를 지닌다.

 

생활밀착형 기상정보 전파 효과 보여...어민들 반응도 긍정적

 

양 기관은해상기상 전문화만큼이나신속 전파 체계 확립에도 힘을 쏟았다.

 

경비함정·파출소·해상교통관제센터(VTS)등 해경세력 뿐만 아니라어선안전조업국과의 협업을 통해 가용 통신수단을 활용하여공동대응절차에 따라 위험기상 정보를 어선들에게 전파하고 있으며,안전방송 및 안전해역 이동조치,조기피항 등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목포 선적 한양호 선장은해경과 기상청이 서로 도와서 어민들을 위해 상세한 기상정보를 풍랑경보가 떨어지기도 전에 미리 알려주니앞으로 일하다 갑작스레 곤경에 빠질 위험이 없어질 것 같다이전보다 더 안심하고 조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서해해경과 광주기상청은 선제적 안전관리 공동대응 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10, 2주의 시범운영 기간을 가졌으며 자체 교육훈련과 어선안전조업국과의 협조회의도 추진하였다.

 

이러한 노력 때문일까? 11월 이후 풍랑경보가 수차례 발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기상악화로 인한 해양사고는1건도 발생되지 않았으며,

 

서해해경청 관내 해양사고 발생 건수 또한 작년 동기 대비10%이상 감소했다.

(‘22년 11~12: 230, ‘2311~12: 200)

 

 

 

서해해경과 광주기상청은 이외에도 겨울철 위험기상으로부터 사전 예방 중심의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 과제들을 추진하고 있다이러한 정책들이 나날이 해양종사자들의 삶에 스며들면서 올해 겨울철 서남해권의 안전한 바다를 기대해 본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서해해경청-광주기상청, 신속정확한 기상정보 제공으로 안전한 어민 조업활동과 신뢰성 확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서해해경청-광주기상청, 신속정확한 기상정보 제공으로 안전한 어민 조업활동과 신뢰성 확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