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HOME


해양경찰, 데이터 중심 과학적 행정을 위한 역량강화 추진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해양경찰, 데이터 중심 과학적 행정을 위한 역량강화 추진
작성자 양승광 등록일 2022.01.05


-「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우수기관 선정 -

해양경찰청(청장 정봉훈)은 행정안전부가 288개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체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점검은 데이터 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전문 점검단을 통해 각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운영현황을 데이터기반행정 관리체계, 데이터 분석∙활용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점검하였으며, 해양경찰청은 중앙행정기관 상위 18개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


 해양경찰청은 그간 해양관련 빅데이터를 모으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최근 해양치안빅데이터팀 신설을 통해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안전 정책 발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공간데이터와 사건·사고 데이터의 공간자기상관분석*을 시각화하여 해양안전 사각지대를 도출하고 해양사고 예방중심으로 업무체계를 개선해 나아갈 계획이다.


  * 공간자기상관분석(spatial autocorrelation) : 공간데이터 분석에서 특정 지역의 변수 값이 주변지역과 상관관계를 가질 것이라는 가정을 모델링에 반영하는 분석기법
     ex> 범죄발생 지역의 특성분석, 폭염 취약지역 도출, 교통사고 유형별 공간적 특성 분석 등


 또한, 데이터기반 과학적 행정역량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등과 기술을 공유하고 내부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4차 산업시대 과학적 행정 체계를 선보일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데이터 중심의 과학적 행정으로 국민 친화적 해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변화하는 환경을 주도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