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HOME


매년 해양사고 감식 실적 ↑…과학수사 자문위원단 구성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매년 해양사고 감식 실적 ↑…과학수사 자문위원단 구성
작성자 장혜준 등록일 2019.05.16

 해양경찰청은 16일 오전 대회의실에서 과학수사 자문위원단위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과학수사 자문위원단은 바다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에 대한 과학수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해양 과학수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구성됐다.

 최근 3년 간 선박 충돌·화재 등 해양사건·사고 원인 분석을 하고자 실시한 감식 실적을 보면 2016615, 2017822, 20181128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현장감식과 정밀감식 등을 통해 당시 상황을 파악하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혀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현장감식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해양경찰청은 국립과학사연구원장을 위원장으로 한과학수사 자문위원단을 구성했다.

 과학수사 자문위원단은 선체구조 디지털 포렌식 선박화재 수중 거짓말 탐지 법의학 등 해양에서 특화된 6개 분야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학계 전문가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해상에서 발생하는 중요 사건·사고에 대한 합동조사와 함께 과학적기술적 자문 및 해양과학수사 발전에 대한 개선방안 심의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방송인 김병만은 바다를 사랑하는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해양경찰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해양 과학수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현배 청장은 이 자리에서 해양경찰이 공판중심주의 강화 등 사법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민의 신뢰와 공감을 받는 수사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위원들의 도움이 절실하다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학수사를 펼치기 위해 올해  지방청을 중심으로 인력과 장비를 통합해 광역과학수사 체계를 전면 구축했다.

 특히, 선박충돌사고 재현시스템을 시범운영하고, 첨단 수중과학수사 장비를 도입하는 등 해양 과학수사 고도화에도 힘쓰고 있다.

 향후에는 해양범죄의 조직화광역화첨단화에 따른 수사 기법과 항해장비 디지털포렌식 시스템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매년 해양사고 감식 실적 ↑…과학수사 자문위원단 구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매년 해양사고 감식 실적 ↑…과학수사 자문위원단 구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