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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경청, 자율무인잠수정(수중 드론) 운영 체계도입 위한 연구 착수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해경청, 자율무인잠수정(수중 드론) 운영 체계도입 위한 연구 착수
작성자 이영주 등록일 2021.06.11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 13개 기관 협력체가 연구개발 진행-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대형 해상조난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신속하고 정밀한 수중탐색 장비인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용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를 연구기관으로 4월 29일 선정하여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선박해양플랜트 분야 원천기술연구 응용 및 실용화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해수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기관(대전시 유성구 소재)

 

이번 연구 사업은 정부출연금 약 250억 원이 투입되며, 수중 드론 체계인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영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KRISO, 한화시스템 등 총 13개*의 산학연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다수의 해양무인기체(수중드론)를 동시 운용할 수 있는 기술, ▴정밀 수중탐색 목적, 수중센서 및 영상처리 기술,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수중·수상 협업 및 실시간 통합관제 기술 등을 2025년까지 약 5년에 걸쳐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화시스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경인테크, ㈜지오테크시스템, ㈜비에네스소프트, 소나테크㈜, ㈜세이프텍리서치, 기가알에프㈜, 한국과학기술원, 한국해양대학교, 국민대학교(총 13개)

 

이번 사업의 핵심은 자율무인잠수정에 다중제어, 정밀탐색, 실시간 통제 기술을 적용해 열악한 해상 환경에서도 수중 수색구조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있다.

 

한편, 해상조난사고 통계*에 따르면, 국내 해상조난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사고 범위도 모든 해역에 분포되어있다. 

2017-2019년 3년간 해상조난사고 발생 추이


특히, 악천후·악시계(저시정) 등 열악한 해상 환경에 제약을 받을 경우 수색 세력이 적시에 구조 현장에 도착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정확한 사고 위치 파악이 곤란하고 잠수구조사의 안전 또한 위협을 받아 인명 구조가 더욱 어려워진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앞으로 ‘4차 산업 시대에 첨단기술을 해양구조분야에 접목시켜 신속하고 획기적인 인명구조 체계를 확보하겠다.”라고 밝혔다.



 mAUV 운용개념도1 mAUV 운용개념도2

mAUV 운용 개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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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해경청, 자율무인잠수정(수중 드론) 운영 체계도입 위한 연구 착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해경청, 자율무인잠수정(수중 드론) 운영 체계도입 위한 연구 착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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